본문 바로가기
후기

2022 상반기 롯데정보통신 Software 채용 후기

by clean_h 2022. 4. 14.
728x90

2022 상반기 롯데정보통신 Software 채용 후기

 

🎆전형절차

롯데정보통신 2022년 상반기 신입 채용의 절차는 서류, 코딩 테스트. 인성 진단, 면접 순서였다. 

 

 

🎆서류전형

 

자소서 문항
1. 지원 직무가 본인의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재해 주세요.*(700자)
2.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교육, 프로젝트, 대외활동 등)을 3개 이내의 키워드로 기재해 주시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재해 주세요.*(700자)
3.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던 점과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재해 주세요.*(700자)

자기소개서 문항은 기본적인 문항들이었다.

1번은 지원동기, 향후계획

2번은 프로젝트

3번은 협업

을 중점적으로 써 내려갔다.

 

서류는 기본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하면 된다.

서류합격

 

 

🎆코딩 테스트/인성 진단

서류에 합격하면 코딩 테스트와 인성 진단 전형 안내 메일이 온다.

✔ 코딩테스트 2/5(토) 15:00 ~17:00 

서류에 합격하면 코딩테스트와 인성진단 전형 안내메일이 온다.

 

문제는 총 4문제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인터넷 검색 불가
외부 프로그램 사용 불가

롯데정보통신 코딩 테스트는 인터넷 검색, 외부 프로그램 사용 불가이다.

 

4문제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 외부 프로그램 사용이 불가해서 어렵지 않게 나온 거 같다. 내 체감상 난이도는 모두 실버 정도??

나는 30분 남겨두고 모든 문제를 제출하였다.

 

✔ 인성 진단 2/5(토) 22:59:59까지 

코딩 테스트가 끝나고 그 당일 인성 진단을 시행한다.

인성검사 준비는 많이 하지 않았다. 유튜브 몇 번 본 정도? 다만 "나는 거짓말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와 같은 질문에 예를 답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고 그에 맞게 검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합격

코딩테스트.인성진단 합격

 

오픈 카톡방의 여론으로는 커트라인이 2문제였던 것 같다.

 

근데 4문제를 모두 제출하고도 불합격하신 분이 계셨다. 아마 인성검사에서 떨어진 거 같은데,,, 인성검사도 소홀히 하지 말고 열심히 대답해야 된다.

 

 

🎆면접

코딩 테스트, 인성 진단에 합격하면 면접 전형 안내 메일이 온다.

 

증빙서류제출

면접을 진행하기 전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분증, 증명사진, 졸업증명서 등등. 하지만 프로젝트 증빙서류나 사회활동 증빙서류 같은 경우 증빙 제출이 애매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롯데정보통신 측에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메일이 다시 왔다. 증빙서류는 꼼꼼하게 확인하고 제출하자

✔ 면접 2/24(목)

역량면접 : 30분 (면접관 2 : 지원자 1)
인성면접 : 20분 (면접관 2 : 지원자 2)

software 직군 같은 경우 면접이 5일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2/21~2/25) 세 자릿수를 채용하는 만큼 시간도 면접 기간도 꽤 길었다. 면접 날짜는 아마도 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진행된 것 같다. 이후 각 지원자마다 역량면접, 인성면접 시간과 줌 링크가 온다. 시간에 맞게 줌 링크로 들어가면 된다.

 

 

면접 스터디 진행

무조건 스터디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면접 스터디를 진행하기로 했다. 마땅한 스터디가 없어서 직접 오픈 카톡방을 만들어 사람을 모집했고 롯데정보통신 오픈 카톡방에서 사람을 모집했더니 5분? 도 채 안돼서 나 포함 6명이 모여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나는 대면 스터디를 더 선호하지만,, 시국도 그렇고,, 대면을 원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다. 

 

진행 방식

진행 방식

다음과 같이 총 3번의 비대면 스터디를 진행했다.

노션으로 자기소개서를 공유하고 각자 양식에 맞게 피드백을 써주었다.

인성 질문과 역량 질문들을 공유하면서 각자 면접 준비를 하고 면접관이 되어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인성질문, 역량질문

 

지금 생각해보니까,, 6명은 많은 것 같다,, 진짜 열심히 하는 4명이 딱 적당한 정도???

 

 

면접 

나는 오후 면접 인성면접 후 역량 면접을 진행하였다.

롯데정보통신은 비대면 면접으로 진행한다. 받은 메일에 줌 링크가 있고 시간에 맞춰 줌 링크를 들어가면 된다.

역량면접 : 30분 (면접관 2 : 지원자 1)
인성면접 : 20분 (면접관 2 : 지원자 2)

 

면접 복장

면접 복장 의외로 사람들이 어떻게 입을지 정말 고민 많이 하는데 면접 복장은 사실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대답하는 게 제일 중요하지...

화상면접이기 때문에 하반신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하반신은 잠옷을 입고 해도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갖춰 입고 면접을 보자는 입장으로 깔끔한 정장을 입고 면접에 들어갔다.

그래도 면접이기 때문에 다른 거 고민하는 것보다 정장을 입고 들어가는 것이 제일 깔끔하고 안전하다. 

 

분위기

분위기는 진짜 너무 좋았다. 인성 면접을 먼저 진행하였고 면접관님께서 농담도 먼저 건네주시면서 분위기가 풀어졌다. 화상면접이라 면접관님들의 표정이나 말이 완전하게 나에게 전달이 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처음 들어갔는데 연결 상태가 고르지 못해서 자꾸 끊기고 말이 잘 안 들리는 현상이 발생했다. (롯데정보통신 면접 본 다른 친구에게도 물어봤는데 친구도 계속 끊겼다고 한다. 이건,, 롯데정보통신 회사 쪽에서 연결이 자꾸 끊기는 거 같다. 소리 최대로 키우고 면접 볼걸...) 그래도 잘 안 들리는 질문은 다시 물어보는 방법으로 면접을 진행하였다. 

인성 면접, 역량 면접 모두 면접관들이 너무 친절하게 해 주시고 대답도 잘해주셔서 분위기는 면접 봤던 곳 중에서 제일 좋았다.(그래서 합격일 줄 알았지만,,)

 

질문

인성면접

2대 2 면접에 20분 면접이어서 나에게 질문 들어온 건 자기소개 포함 5개 미만이었다. 인성 질문들은 생각하지도 못한 질문들이 나와서 많이 어버버 거리기는 했다. 그래도 열심히 대답하고 열심히 웃고 다른 지원자 답변도 열심히 리액션하고 나의 최선이었다..ㅎㅎㅎㅎ 예상치 못한 질문들이 생각보다 많은 거 같다. 인성면접은 본인에 대해서 충분히 많이 생각해보고 최대한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최선인 거 같다.

역량면접

면접 보기 전 롯데정보통신 면접 후기를 정말 많이 찾아봤다. 그 공통적인 후기들은 CS질문들은 없고 자소서 기반 질문들이었다. 자소서에 적어놓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며 계속 질문하는 방식이었다. 그렇다고 CS 질문들이 없는 건 아니고 아주 간단한 CS 질문들도 물어본다. 나는 대답을 못했지만,,, 

 

 

결과

면접 불합격

결과는 불합격이다..... 불합격 통보는 언제나 슬프다....

 

이번 면접 불합격은 더 실망이 컸다.. 기대를 너무 많이 해서 그런가. 분위기도 좋았고 면접관들도 잘 들어주시고 웃어주셔서 기대를 했지만.. 그래서 후기도 바로 쓰려고 했지만,, 한 달도 더 지난 이제야 쓰게 되었다,,

 

그래도 이번 롯데정보통신을 준비하면서 면접 준비도 열심히 해봤고, 많이 배웠다. 날 떨어뜨린 롯데정보통신이 아쉬운 거지 나는 아쉬울 게 없다. 더 좋은 곳 가야지. 나는 내가 제일 잘 안다. 

 

이번 계기로 생각보다 멘탈이 좋다는 걸 깨달았다. 속상한 것도 속상한 거지만 불합격 메일을 본 후 바로 내가 왜 떨어졌을까 복기해보았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까 떨어질만한 거 같다. 원래도 말을 잘 못하긴 하지만 면접 때 말을 그지같이 못했다.ㅎㅎㅎ 내가 생각해도 이상했지,, 언제쯤이면 말을 잘하게 될까,, 좋은 경험이었다!

 

롯데정보통신에서는 불합격한 사람들에게 그래프를 보여준다. 합격자 평균과 지원자 평균 그리고 나의 위치,, 창피해서 차마 그 그래프는 첨부하지 못하겠다..ㅎㅎㅎㅎ

 

그리고 면접에 합격한 사람들을 보면,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해 본 사람들을 뽑은 것 같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