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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C++) / 프로그래머스 level 2 : 양궁대회

by clean_h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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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 2 : 양궁대회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92342

 

코딩테스트 연습 - 양궁대회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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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2. 점수를 계산합니다.
    1.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2.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3.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apeachinfo;
vector<int> ryaninfo;
int maxScore = 0;

bool cmp(vector<int> arrow) {
    for (int i = 10; i >= 0; i--) {
        if (arrow[i] == ryaninfo[i]) {
            continue;
        }
        else if (arrow[i] > ryaninfo[i])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void score(vector<int> arrow, int apeachScore, int ryanScore, int n) {
    arrow.push_back(n); //0점 과녁
    if (ryanScore > apeachScore && maxScore <= ryanScore - apeachScore) {
        if (maxScore == ryanScore - apeachScore) {
            if (cmp(arrow) == false) {
                return;
            }
        }
        maxScore = ryanScore - apeachScore;
        ryaninfo = arrow;
    }
    return;
}


void DFS(int pos, vector<int> arrow, int apeachScore, int ryanScore, int n) {
    if (arrow.size() == 10) {
        score(arrow, apeachScore, ryanScore, n);
        return;
    }

    //라이언 승
    if (apeachinfo[pos] < n) {
        arrow.push_back(apeachinfo[pos] + 1);
        DFS(pos + 1, arrow, apeachScore, ryanScore + 10 - pos, n - apeachinfo[pos] - 1);
        arrow.pop_back();
    }
    //라이언 패
    arrow.push_back(0);
    if (apeachinfo[pos] != 0) {
        DFS(pos + 1, arrow, apeachScore + 10 - pos, ryanScore, n);
    }
    else{
        DFS(pos + 1, arrow, apeachScore, ryanScore, n);
    }
    arrow.pop_back();

    return;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int> info) {
    vector<int> answer;

    //copy
    apeachinfo = info;

    vector<int> arrow;
    DFS(0, arrow, 0, 0, n);

    if (maxScore == 0) {
        answer.push_back(-1);
    }
    else {
        answer = ryaninfo;
    }

    return answer;
}

int main() {
    int n = 9;
    vector<int> info = { 0,0,1,2,0,1,1,1,1,1,1 };

    solution(n, info);

    return 0;
}

 

🎯 설명

이번 문제는 완전 탐색이다.

 

10점부터 0점까지 각 점수를 이기거나 지는 경우의 모든 경우를 구하여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는 경우를 출력한다. DFS로 모든 조합을 구하였다.

 

10점부터 0점까지 라이언과 어피치의 승패 여부를 구한 후 각각의 승점을 계산한다. (라이언이 승리할 경우 무조건 어피치보다 1발 더 맞혀 승리한다.)

어피치보다 라이언이 점수가 더 높고 가장 큰 점수 차이의 ryaninfo를 출력한다. (이때 가장 큰 점수 차이가 같다면 score함수로 0점 과녁부터 10점 과녁까지 비교하여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의 벡터를 저장한다.)

 

 

테스트 8, 18번 실패

이 부분에서 제일 시간을 많이 썼다. 항상 코드를 잘못짠 나의 문제이긴 하지만,,,

가장 큰 점수차이가 같을때 비교를 잘 해주어야 한다. score함수를 통하여 가장 낮은 점수부터 비교하여 같지 않고 가장 낮은 점수가 많은 경우를 출력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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